방랑자 여행견문록

고구마 줄기 효능,영양성분 알아볼까요 본문

카테고리 없음

고구마 줄기 효능,영양성분 알아볼까요

여행자와식객 2019. 2. 22. 15:51

고구마 줄기 효능,영양성분 알아볼까요


고구마 줄기(고구마순)는 만성변비 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구마 줄기에는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풍부하며 칼슘,철분 등의 미네랄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구마 줄기는 요즘 제철 여름 대표 반찬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들깨, 된장, 고추장 등의 양념으로 볶음과 무침 등으로 다양하게 만들어 먹습니다.


고구마 줄기 영양성분 중에는 식이섬유와 수분이 풍부하여 변의 부피를 늘리고 장내 연동 운동을 촉진하며 변의 장의 통과시간을 빠르게 하여 숙변을 제거합니다. 


그리고, 항산화효과가 뛰어난 클로로겐산이 들어 있어 변비로 인해 발생한 유해산소를 제거해 줍니다.


실제 고구마와 고구마 줄기 성분을 비교해 보면, 고구마 줄기에 식이섬유와 칼슘이 더 많이 들어있습니다.  


고구마 줄기를 요리할 때는 껍질을 벗긴 후 부드러운 식감을 위해 한 번 데치는 것이 좋습니다.


굵은 소금 한 스푼을 넣고 끓는 물에 고구마 줄기를 데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소금을 넣으면 먹음직스럽게 파란 색깔이 나옵니다.


소금을 넣고 2~3분 물이 뽀글뽀글 끓을 때까지 삶아야 맛있습니다.


변비 개선이 도움이 되는 클로로겐산과 식이섬유는 삶는 과정에서 손실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고구마줄기는 여름 한 철에만 나오기 때문에, 소금물에 삶아서 찬물에 헹군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한주먹씩 소분해서 비닐팩에 밀봉 후 냉동보관하면 일년내내 섭취가능합니다.


고구마줄기는 무쳐서 나물로 먹어도 맛있지만, 밥을 지을 때 잘게 썰어 데친 고구마줄기를 넣으면 많이 섭취할 수 있어 좋습니다.


그 외 피클로 담아 먹으면 클로로겐산과 식초의 성분이 시너지 효과를 내어 변비 해소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줄기 섭취시 주의점


식이섬유는 과다섭취하면 가스 생산과 복통 부작용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고구마줄기 일일적정섭취량은 하루 500g(약 4줌 이하)입니다.  

Comments